반응형

포토샵 내에서 가장 기본적인 벡터와 비트맵에 대한 차이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의 형식은 크게 2가지 형태인 벡터와 비트맵입니다. 포토샵에서 다루는 형식은 비트맵 형식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루는 형식은 벡터입니다. 포토샵 내에서 펜 도구, 셰이프 도구, 스마트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간단한 벡터 기능을 할 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비트맵 : 픽셀기반

픽셀이라고 불리는 조그만 사각형이 각각의 색상을 가지고 모여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비트맵 파일을 확대해서 보면 픽셀의 형태가 보이는 계단 현상이 일어납니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파일을 이용해야 합니다.

벡터 : 수식기반

수학적인 오브젝트에 의해 정의된 선과 곡선으로 구성되는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벡터 이미지는 비트맵 이미지와 다르게 어떤 해상에서도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고 해상도에 관계없이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작점과 끝점만 존재하며 중간에 나타내는 형태는 이어져있습니다.

비트맵과 벡터의 방식 정리하기

  백터 방식 비트맵 방식
장점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이미지가 선명하고 비트맵보다 용량이 적음 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가진 이미지 제작
단점 사실적이고 정교한 이미지를 표현에는 한계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이미지 깨짐 현상 발생
저장 방식 수학 기반의 선과 곡선의 원리 픽셀이라는 작은 사각형의 모임
파일 용량 이미지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음 이미지 해상도가 클수록 용량이 커짐
저장 파일 AI, EPS, SVG JPG, GIF, PNG, TIFF
프로그램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포토샵, 페인터
이미지 로고, 포장 디자인 등 간단한 이미지 제작 용이 사진, 그래픽, 자연스러운 이미지 표현 가능

포토샵 이미지 파일 형식 정리

포토샵에서 작업한 파일을 웹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JPEG, GIF, PNG와 같은 저용량 파일 형식으로 압축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File-Export-Save for Web 메뉴를 선택하여 파일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SD :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파일형식으로써 포토샵에서 작업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PEG : 넓은 범위의 색을 지원하고 압축률이 매우 높아 사진을 온라인에 게시할 때 사용됩니다.

GIF : 움직이는 이미지이며 최대 256개까지만 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NG : JPNG와 GIF 장점을 합한 형태의 파일로써 투명도가 필요한 경우라면 반드시 PNG로 저장해야 합니다.

 

포토샵 자격증에 관련된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GTQ 그래픽 기술 자격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반응형

+ Recent posts